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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건문 :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사용 (if~else), switch문,
종류:
1. if, else, else if
2. switch, case, default
+) continue, break
if~else문을 사용한 예시
int age = 10;
if (age > 19) {
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
System.out.println("성인입니다.");
} else {
//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될 코드
System.out.println("미성년자입니다.");
}
다른 방식으로 표현
// cf) 실행될 코드 블록에 오는 코드가 하나의 구문이면 {} 생략 가능
if (age > 19) System.out.println("성인");
else if (age > 13) System.out.println("청소년");
else System.out.println("어린이");
문제
== 조건문 예제 ==
: 함수 위치 구하기 문제
1. 스캐너를 사용하여 x, y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
2. (x, y) 좌표가 1, 2, 3, 4 사분기 중 어느 위치에 있는지 검사
>> 조건문 // 각 분기의 위치일 경우 functionScope 변수에 몇 사분면인지 할당
EX) functionScope = "제1사분면"
조건문 이행 완료 시
"결과: " + functionScope 출력
풀이 -> 바로 풀이 보지 마세요 !!
각 조건식에서 저장할 문자열값(사분면의 위치)을 담을 변수 선언
String functionScope = null;
// 스캐너 생성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x: ");
int x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("y: ");
int y = sc.nextInt();
// 조건문 작성
if (x > 0 && y > 0) functionScope = "제1사분면";
else if (x < 0 && y > 0) functionScope = "제2사분면";
else if (x < 0 && y < 0) functionScope = "제3사분면";
else functionScope = "제4사분면";
System.out.println("결과: " + functionScope);
sc.close();
sc.close() = 메모리 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
switch문 : 특정 변수의 값에 따라 실행할 코드 블록의 범위를 결정
비교할 변수와 case값을 비교하여 같은 값일 경우 해당 블록부터 끝까지 실행
break 키워드에서 switch문이 종료
-break가 없으면 다른 Case문이 실행된다.
그래서 case문을 넣어줘야 그 조건에 맞는 결과만 도출 가능하다 .
해당하는 case가 없을 경우에는 default 문이 실행
예시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// 입력 받기 위해서
System.out.println("Chapter를 선택하세요.");
int chapter = sc.nextInt();
switch(chapter) 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자바 기본 문법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자바 제어문 - 조건문/반복문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자바 배열");
break;
default:
// default문은 case 조건식이 끝난 뒤 작성
// : 어느 case에도 일치하지 않을 경우
System.out.println("범위 초과");
}
sc.close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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